"미리 맛보는 그리스도의 영광"

Matthews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9 views
Notes
Transcript

* Main Idea:

예수께서는 변화산 사건을 통해서 그의 가까운 제자인 베드로, 야고보, 요한에게 자신의 구원 사역의 핵심(the heart)을 깨닫게 해주시며, 이로 인해 제자들도 조금씩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기 시작한다.
Matthew–Luke Section Outline

Jesus commands the three to tell no one what they have seen, since they lack the resources to assimilate the revelation (v. 9). Nonetheless, they begin to grasp certain elements (vv. 10–13).

* Exegetical Points:
1. 예수님의 얼굴과 옷이 변화하는 사건, 예수님이 모세와 엘리야와 대화하는 사건은 예수님의 정체성을 드러내 보여주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제자들이 예수를 따르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그를 들으라"
3. 아직은 때가 아니다. 아직은 이 놀라운 변화산 사건의 경험을 사람들에게 털어놓을 때가 아니다.
* Application
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으라고 명령하셨다. 무엇을 말씀하셨는가?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십자가 사역이 완성되는 시점까지 변화산 사건에 관하여 함구하라!
인자도 사람들에 의해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

1. 관찰/해석

1절: ‘엿새 후에' 정확한 시간적 간격을 명시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높은 산으로 따로 인도하신 세 사람: 베드로, 야고보, 요한(야고보의 형제)
2절: 예수님에 대한 상세한 묘사가 이어진다. 그의 얼굴 (face /appearance)이 빛나고 있고, 그의 옷이 어떻게 하얗게 변했다.

μεταμορφόομαιb: to take on a different physical form or appearance—‘to change in appearance.’

요한 계시록의 세마포가 연상되는 “흰색”?
3절: “Behold!”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전설같은 구약의 인물들을 목격하고 있다. 이스라엘 공동체의 구원의 영웅이자 율법의 돌판을 받은 모세와 죽음을 맛보지 않고 구원 사역을 감당했던 엘리야가 나타났다.
왜, 예수님과 모세와 엘리야가 만나고 있는 것일까? 모세와 엘리야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4절: 다시 한번 먼저 질문을 꺼내는 사람은 베드로이다. “좋사오니”라는 단어가 원문에는 강조되어 있다. 예수께서 변화하신 모습을 보는 현장에서 머물고 싶어한다. “여기가 좋사오니”
흥미로운점은 베드로가 예수, 모세, 엘리야를 위해서 집을 지어드리겠다고 요청한다는 점이다. 누구를 위한 것일까? 베드로 자신을 위해서 예수를 위해 집을 지어드리겠다는 것은 아닐까?

7.9 σκηνήa, ῆς f: a portable dwelling of cloth and/or skins, held up by poles and fastened by cords to stakes—‘tent.’ ἐν σκηναῖς κατοικήσας μετὰ Ἰσαὰκ καὶ Ἰακώβ ‘he lived in tents with Isaac and Jacob’ He 11:9. In a number of languages ‘tent’ is simply ‘a house made of cloth.’ One should avoid terms which would imply a military tent or a temporary shelter used only on vacations or holidays. In OT times such tents were permanent dwellings of nomadic groups and were moved from place to place as livestock were transferred from one pasture area to another.

5절: 구름이 그들을 덮었다. 하나님의 신현이 나타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신약에서도 하나님의 임재 현상이 구름이 덮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하늘에서부터 음성이 들린다. 그 내용이 무엇인가?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따르고 있는 “주님”에 대해서 하늘이 designation 하는 장면이다.
여기서 구름으로 부터 나오는 음성은 하나님의 음성이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실까? 그 분은 영적 존재이신데, 이 장면에서 하나님은 물리적 목소리를 발하고 계신다. 요한계시록의 보좌에서 나오는 음성과 연결고리는 없을까? 계시록에서는 the heavenly throne에서 부터 음성이 들려왔는데, 아직 throne 이 아니라 구름 사이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린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에 대해서 뭐라고 말씀하시는가?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의 특징이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
이 하늘의 음성은 이미 예수께서 세례 받으실 때 하늘로부터 들렸던 음성이다.
2 pet. 1:16-18
2 Peter 1:16–18 NKRV
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17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18 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난 것을 들은 것이라
5c는 명령이다. 이것은 앞선 예수님의 세례 장면에서는 없었던 음성이다. “Listen to him.” 하나님께서 제자들에게 예수를 들으라고 명령하신다.
Deuteronomy 18:15 NKRV
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6절: 하늘의 음성을 들었을 때 제자들은 엎드려지고 심한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만약 변화산 사건의 목격자인 요한이 요한 계시록의 저자 요한이라면 그는 참으로 특별한 경험을 많이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7-8절:
7b 예수님은 제자들을 만지셨다. 변형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터치는 무엇을 보여주는 것일까?
하늘의 음성으로 인해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엎드려졌고, 정신을 차리고 나서 보니 그들의 눈앞에는 예수 뿐이었다. 지금 예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신것일까? 이 제자 훈련의 목적은 무엇일까?
예수님은 두려움에 사로 잡혀 있는 제자들을 향해 두 마디의 말을 더할 뿐이다. “Get up” “Don’t be afraid” 이 때 제자들은 눈을 들어 보기 시작한다. 예수님의 이 음성이 얼마나 좋은가? “두려워하지마!”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은 제자들 사이에서 중보자의 역할을 하는 예수 그리스도롤 발견한다. 예수께서 하나님과 나 사이에 계시니 두려움을 극복하게 된다. 제자들은 정신을 차리고 보니 예수만 보였다.
“Jesus only” and “no one” 강조!
9절: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변화산 사건의 경험에 대해서 함구할 것을 요청하신다. 언제까지? 예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실 때까지..
놀랍게도 예수님은 이미 이때부터 제자들에게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하지만 아직 이 신비한 경험에 대해서 나눌 시기는 아니다.
10절: 복수의 제자들이 함께 질문한다.
말씀을 연구하는 서기관들에 따르면 엘리야가 예수 그리스도보다 먼저 등장해야 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서기관들이 구약 성경에 대해 어느 정도 식견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이다.
11절: 엘리야가 와서 무엇을 회복한다는 말인가? 여기서 가리키는 모든 일이 무엇인가?
12절: “그러나”
예수님은 엘리야가 이미 왔다고 말씀하신다. “이미” 강조!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엘리야는 “세례 요한”이며 그 분의 말씀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기들이 원하는대로 요한을 대우했다.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사람들이 엘리야로 명명되는 세례 요한을 바르게 인식하지 못한 것처럼 예수도 바르게 보지 못할 것이며, 예수님은 “인자”가 그들의 손에 의해 고통을 받을 것이라고 예언하신다.
예수님의 말씀이 참으로 놀랍다. 왜? 예수님은 저들의 손에 놀아날 만한 분이 아니시다. 예수님은 얼마든지 대적자들을 심판하실 수 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들의 손에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실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며 죄인들을 하나님께로 이끌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13절: “Do you still not understand?” 라고 책망을 받았던 제자들이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바르게 깨닫는 장면이다. 그들은 예수님이 지금 “세례 요한”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심을 파악한다.
2. Commentaries
변화산 사건은 장차 이루실 예수 그리스도의 왕적 영광을 미리 맛보는 것이다.
The New Bible Commentary 16:21–17:27 Teaching on Jesus’ Mission

here for a few moments some of those who were with Jesus then ‘saw’ Jesus’ kingly glory.

세례 요한의 사역으로 인해 엘리야가 먼저 온다는 예언은 이미 성취되었다.
The New Bible Commentary 16:21–17:27 Teaching on Jesus’ Mission

Jesus pointed out that the real fulfilment of that prophecy had already taken place in the preaching, and the suffering, of John the Baptist.

모세와 엘리야에 대한 탁월한 비교와 설명:

On the mountain, Moses and Elijah appear and speak to Jesus. Both men are major actors in redemptive history, but they denote more together than they do separately. First, they represent the Law and the Prophets. Second, both had epochshaping roles. Moses led Israel out of Egypt and into nationhood. Elijah worked for renewal when much of Israel succumbed to idolatry with Baal. Third, both had an unusual “exodus” or departure from this world. Moses died alone with God on a mountain, and God took Elijah to heaven on a chariot of fire. Fourth, both had singular revelations from God. Finally, both were forerunners of the Christ.

예수와 다른 인물들에 대한 탁월한 비교 분석:

Jesus’ superiority to Moses continues Matthew’s “Jesus is greater than” theme. He is greater than Adam and Israel in faithfulness (4:1–11), greater than the scribes and Pharisees in righteousness (5:17–6:18), greater than John the Baptist (11:11–15), greater than the temple (12:3–6), and greater than Jonah (12:41) and Solomon (12:42). John and Hebrews concur. John writes of how Jesus is greater than Jacob, John the Baptist, and Abraham (John 4:12–14; 5:33–36; 8:53–58). Hebrews 1–12 continually presents the superiority of Jesus to prophets, angels, Moses, priests, and heroes of the faith.

3. Application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